본문 바로가기

동물의 왕국

상어 종류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반응형

상어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죠스의 주인공 백상아리 입니다.

백상아리는 사람뿐만아니라 먹을 수 있는 건 닥치는대로 잡아먹으며 날카로운 이빨로 먹이를 찢어먹는 무시무시한 놈입니다.

이런 공포의 대상인 백상아리보다 훨씬 작은 상어도 있으며 사람을 공격하지 않는 착한 상어부터 무시무시한 식인상어까지 다양한 상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어는 그 종류만 해도 400가지가 넘습니다. 우리나라 인근 바다에서만 해도 약 40여종의 상어가 서식하며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때론 식용으로 먹기도 하며 미식가의 나라 중국에서는 고급요리로 상어의 지느러미 요리 샥스핀이 인기가 있어 불법 포획에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오늘날에는 관상용으로도 사람들의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일부 상어는 멸종위기의 보호어종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철갑상어*

철갑상어의 종류만해도 26종이 되며 철갑상어의 알은 캐비어로 불리는 고급 식재료로 인기가 있습니다.

철갑상어를 가장 먼저 언급하는 이유는 철갑상어는 상어가 아니라는 것을 먼저 알려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상어는 연골어류에 속하지만 철갑상어는 경골어류에 속한며 경골어류 중 가장 오랫동안 존재해 온 귀한 녀석입니다.

캐비어를 얻기위해 무분별하게 포획되어 일부 녀석들은 멸종위기에 처한 보호 어종이니 함부로 잡으시면 안됩니다.


*백상아리*

가장 위험한 식인상어는 백상아리 입니다. 식인상어 중 덩치가 크며 (최대 9m, 몸무게 2톤) 5대양에 주로 얕은 바다에 석식합니다. 영화 '죠스'에 등장하여 사람들에게 공포의 대상으로 강하게 인식되었고 먹이에게 달려들때에 날카로운 이빨을 벌려 달려는 모습은 정말 생각만 해도 끔찍해질 정도로 무서운 녀석입니다.



*청상아리*

청상아리는 백상아리에 비해 몸집은 작지만 (약 3.5m, 1톤) 시속 60km에 달할 정도의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범고래와 거의 맞먹는 수준의 속도네요.



*귀상어(망치상어)*

주둥이가 특이하게 망치처럼 넙적하게 생긴 녀석입니다. 상어는 보통 시력이 약하고 후각으로 물체를 탐지하지만 이녀석은 시각, 후각이 모두 발달된 녀석입니다. 또한 앞으로만 헤엄칠 수 있는 상어의 가장 큰 약점인 방향 전환이 르고 성질이 고약한 녀석이라 조심해야 될 녀석입니다.


상기 상어 3종류는 식인상어라고 불리는 포악한 상어 중 대표적인 3종입니다.



*강남상어*

왠지 부유할 것 같은 강남상어입니다.^^ 악상어목이며 약 1m까지 자랍니다. 주로 작은 물고기와 오징어, 새우를 먹고 자라며 깊은 심해에 서식하여 알려진 것은 많지 않습니다.



*칠성상어*

악상어목이며 인도양 지중해의 연안의 얕은 모래바닥에서 서식한다. 몸길이는 약 3m까지 자라며 청회색 빛을 돌고 붉은 갈색 반점이 있습니다.

사람을 공격하기도 하며 몸속에서 사람의 신체 일부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흉상어*

흉상어목으로 최대 2.5m까지 자랍니다. 눈 뒷쪽에는 물을 뿜어내는 분수공이 있으며 주둥이가 짧고 입이 크며 온대, 열대 지역의 해안이나 깊은 바다에 서식하며 주로 작은 물고기를 잡아 먹습니다.

암컷은 2년마다 새끼를 낳는데 한 번에 약 5~12마리를 낳습니다. 어미는 산란 후 곧장 자리를 뜨기 때문에 새끼들은 태어나자 마자 위험에 노출되는 강하게 키워지는 놈들입니다.



*고래상어*

상어 중 가장 덩치가 크지만 온순한 상어로 성체의 길이는 약 18m, 무게는 약 15~20t에 달합니다. 크기에 비해 이빨이 작아 사냥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수염고래 처럼 물을 흡입하여 플랑크톤이나 새우를 걸러 먹습니다. 사냥 방식이나 덩치가 고래와 비슷하여 고래상어로 불리며 이따금 한국 연안에서도 출몰하며 멸종 어종이므로 함부로 포획해서는 안됩니다.



상어의 종류가 워낙 많아 모두 나열해 놓기는 힘들겠네요. 기회가 되면 2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상어로 인한 사고 소식은 틈틈히 들리는 것 같습니다. 상어는 알려진 것과 다르게 사람들을 자주 공격하지는 않습니다. 백상아리와 친구가된 호주의 어부 아놀드의 사연만 보더라도 상어의 다른면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상어 뿐만 아니라 바다생물은 알면 알 수록 재밌는 것 같습니다.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애교 떠는 백상아리 신디이야기! <--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