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있는 세상

메갈로돈과 범고래! 싸움 논쟁의 끝! 본문

동물의 왕국

메갈로돈과 범고래! 싸움 논쟁의 끝!

luckyboon15 2015. 10. 8. 00:20

요즘 고래에 대해 관심을 가지다가 메갈로돈이라는 괴물 상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외형은 백상아리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몸집은 약 20m정도로 현재의 바다 최강의 포식자 범고래보다 훨씬 큰 몸집을 자랑하더군요. 아쉽게도 멸종되어 존재하진 않지만 많은 논쟁의 대상이 되며 화석의 발견으로 알려진 사실들로 다양한 가설들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범고래와의 대결구도를 가진 것은 아마도 현재 범고래를 대적할 라이벌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라고 생각합니다. 지구상의 모든 포식자는 대부분 라이벌이나 천적을 가지고 있으며 천적이 없는 녀석들은 상상속의 동물과 싸움을 벌이며 이기냐 지냐에 대해 이야기 되곤 합니다.

그런 이유에서 천적이 없는 범고래로 인해 260만년전에 멸종된 메갈로돈이 라이벌로 부활하게 만든 것입니다.


메갈로돈의 스펙은?

메갈로돈은 백상아리와 외관상 거의 비슷하게 생겼으며 몸길이 약 15m~ 20m, 몸무게 약 50t~100t의 몸집을 자랑합니다. 무는 힘은 약 20t에 육박하며 과거 육지와 바다를 통틀어서 최강의 포식자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갈로돈의 먹이는 무엇일까?

메갈로돈은 주로 덩치가 큰 고래를 잡아 먹었다고 합니다. 덩치가 있다보니 다른 작은 물고기들은 먹으나 마나겠죠? 덩치가 크다보니 입도 커서 큰 고래들을 무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니었겠죠?

게다가 백상아리와 비슷한 외모와 기능을 가지고 있어 발달된 후각을 이용에 먼곳의 먹이도 감지하여 날카로운 이빨을 이용해 사냥을 하는 최강의 포식자였을 거라는 것이 추측됩니다.


상어는 8~10일 마다 이빨을 교체하는데 매번 교체된 날카로운 이빨로 사냥을 한다면 메갈로돈에게 물린 먹이는 어떻게 될지 눈에 선하군요.

이빨길이 약 18cm

왜 멸종 되었는가?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각각의 설들이 복합적인 원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먼저 빙하기에 따른 온도변화로 인해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 메갈로돈의 서식지가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영향으로 보이며, 이때 나타난 범고래의 영향으로 다른 고래를 사냥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메갈로돈 Vs 범고래 누가 더 강할까?

만약에 1:1로 싸운다면 메갈로돈이 이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덩치자체의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범고래가 아무리 박치기가 좋고 무는 힘이 강하다고 하지만 덩치가 큰 메갈로돈을 물기란 싶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코끼리와 사자의 1:1 대결에서는 사자가 코끼리를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상대적인 몸집 크기 차이가 많이 나며 코끼리의 뿔이 가진 한 방이 사자에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자가 여럿이 달려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하지만 성체인 코끼리를 쉽게 제압할 수는 없습니다. 서로 치명적인 부상만 얻을 뿐이겠죠.

마찮가지로 메갈로돈과 범고래의 1:1 싸움에서는 범고래가 도망가지 않고 싸운다면 범고래가 이길 수 있는 확률은 희박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무리지어 다니는 범고래와 메갈로돈이 붙는다면 메갈로돈은 무사하진 못할 것입니다. 더군다나 범고래는 생선의 연골이 아닌 강한 근육과 척추로 이뤄져 단단한 몸과 거기서 뿜어져 나오는 스피드와 파워는 아주 위력적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범고래가 쉽게 메갈로돈을 제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범고래가 흰수염고래 한마리를 죽이는데 약 8시간이 걸렸다는 사례가 있듯이 암만 덩치에서 오는 불리함은 있을테니까요. 그리고 영리한 범고래는 온순한 흰고래보다 치명적인 무기를 가지고 있는 메갈로돈에게 함부러 덤비진 않을 것입니다. 지능이 있다면 메갈로돈의 치명적인 이빨의 위력을 알테고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위험 앞에서 단합이 잘 안되는 인간처럼 말이죠.

빨간색이 메갈로돈, 회색은 최대 SIZE...ㅡㅡ;

결론을 말하자면,

  • 1:1 상황에서는 "메갈로돈이 이길 확률이 높다" 입니다.
    여차하면 범고래의 빠른 속도로 도망갈 수 있으므로 확률로 말씀드립니다.
  • 1: 다수 의 상황에서는 "메갈로돈이 죽을 확률이 높다" 입니다.
    메갈로돈은 불리해도 도망칠 수 없을 것 입니다. 범고래도 죽자고 몇시간 동안 달려들면 메갈로돈을 죽일 수 있을 것입니다.


상상속의 대결은 끝이 없지만 이러한 상상이 우리를 즐겁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메갈로돈을 소재로한 영화가 만들어져 범고래와 싸우는 상황이 만들어 지면 재밌을 것 같네요. 저는 범고래편~^^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범고래가 인간을 공격하지 않는 이유는 학살 때문?? <-- 바로가기


 





25 Comments
  • 프로필사진 ㄱㄷㅎ 2015.10.17 23:20 뿔이면 코뿔소아닌가여?? 사소한거지만
  • 프로필사진 BlogIcon luckyboon15 2015.10.18 21:48 신고 아...코끼리 상아를 말하는 거였습니다.
    상아는 뿔로 볼 수 없는건가요?^^;
  • 프로필사진 샤크 2015.10.18 00:03 범고래도 상당히 과장이 심하죠 ㅋ 범고래가 대형고래를 공격하는건 상당히 드문일이고, 무리지어서 공격해도,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네요.. 만약 상어가 범고래와 비슷한 크기라면 상어가 이길거라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웁스 2019.12.09 10:32 비슷한 크기라면 더더욱 상어가 상대가 안되죠..
    애초에 지능도 훨씬 딸리고, 민첩성도 떨어지는데, 상어가 범고래를 이기려면 일단 덩치에서 압도해야만 1:1로라도 승산이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샤크 2015.10.18 21:46 돌고래무리도 덩치 좀 있는 상어 한마리 나타나면 도망치기에 바쁩니다. 12m 이상의 상어면 범고래 무리도 답없음
  • 프로필사진 BlogIcon luckyboon15 2015.10.18 21:48 신고 그렇군요~댓글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익명 2021.03.30 09:36 샤크님, 당신의 말은 정말 어이없음니다,고래는 뼈가 대부분의 물고기 보다 단단 하고 피부 두께도 크지만 상어는 연골어류에요,그냥 고래 꼬리 스쳐도 와지직이에요.
  • 프로필사진 이승훈 2015.12.22 21:50 메갈로돈에 대하여 구채적으로 쓰니까 메가로돈에 특징,먹이,크기를 더 알게되어습니다 😃고맙슴니다😊😊😊😊😊
  • 프로필사진 이승훈 2015.12.22 21:50 메갈로돈에 대하여 구채적으로 쓰니까 메가로돈에 특징,먹이,크기를 더 알게되어습니다 😃고맙슴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겨울비 2016.06.08 21:51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ㄴㄴ 2016.06.28 03:39 체급 차가 9미터vs20미터인데 이 정도면 따굴쳐서 승부를 장담할 수 있는 수준이 절대 아닙니다.

    당장 이보다 체급 차이가 적은 성인 코끼리와 사자 무리가 승부를 할 경우에도 코끼리가 혼자 가지고 노는 판국인데요?

    그리고 범고래는 지구력이 낮은 고래라 장기전도 힘듬.

    아 한 범고래가 30마리쯤와서 따굴치면 모르겠네.
  • 프로필사진 웁스 2019.12.09 10:34 범고래가 지구력이 낮은건, 흰수염고래에 비해서 낮은거지, 상어보다 지구력도 더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체급이면 지능뿐 아니라 각종 신체스펙에서도 상어는 범고래한테 완전히 발림.
    이제 메갈로돈처럼 압도적인 사이즈를 가지고 있다면 얘기가 달리지는거지.
    그것도 1:1일때나 얘기고,
    무리를 짓기때문에 결국 메갈로돈이 밀릴수밖에 없죠. 물론 메갈로돈 같은 덩치큰 육식동물을 아무리 범고래라 해도 함부로 공격못하겠죠. 이빨고래인 수컷 향유고래를 범고래들이 함부로 공격 못하듯이..
  • 프로필사진 백범 2016.09.21 05:04 메갈로돈은 현대의 백상아리와 비교해 대부분은 예측하지만
    이 사실은 아예 고생물학자들도 모른다고 함.

    만약 백상아리를 기준으로 위 수치가 맞다고 가정한다해도
    메갈로돈은 범고래를 이기지 못합니다

    이유는

    지금까지 범고래가 백상아리 포함 기타 상어과를 공격할때 정면으로 공격한적 없으며
    아래쪽 혹은 뒤쪽, 옆쪽에서 공격이 이루어졌고
    박거나 꼬리지르러미를 물어뜯는 행동을 볼수있습니다

    이는 메갈로돈이 백상아리를 기준으로 한 설명이 옳다 하더라도
    거의 대부분의 상어과와 마찬가지로 상하의 움직임의 각도가 매우 좁고
    좌위의 각도 역시 상당히 좁아 입 근처가 아니면 즉각적인 공격을 하지 못할겁니다

    게다가 뒤쪽에서 꼬리 지르러미를 공격한다면
    메갈로돈은 백상아리와 마찬가지로 위치는 물론 존재 조차 알지 못할겁니다
    ( 백상아리의 공격을 피한 물개가 백상아리 바로 뒤에서 움직이는걸 백상아리는 전혀 눈치채지 못했고 그냥 돌아갔습니다 )

    1:1을 가정한다 하더라도
    메갈로돈은 단순히 돌격을 하지만
    뱀고래는 이미 상하좌우 메갈로돈이 공격할수없는 위치에서 공격을 할것입니다
    이건 범고래의 사냥 영상,관찰등을 예로 들수있습니다

    백상아리 기준 갈비뼈가 거의 없다시피하고 지방이 그리 두꺼운 편은 아니나
    메갈로돈의 경우 무게가 많이 나가므로 범고래가 메갈로돈을 혼자서 죽이는데는 시간이 좀 걸릴것으로 예측합니다
    단, 메갈로돈의 크기는 싸움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보셔야합니다^^

    만약 범고래의 공격형태를 무시하고 메갈로돈이 범고래를 이긴다고 말씀하신다면
    범고래가 정면으로만 싸운다는 증거가 있어야 할겁니다
  • 프로필사진 cru 2018.11.03 17:57 상어가 방향전환을 하지 못하고 돌격만 한다?
    어디서 나온 근거없는 소리죠?
  • 프로필사진 웁스 2019.12.09 10:47 상어가 방향전환을 못하는건 당연히 아니고.. 방향전환을 못한다기 보단, 움직임이 범고래에 비해서 굉장히 직선위주에 단조로운 움직임인건 맞음.
    그냥 님이 유튜브가서 두 동물의 움직임을 직접 봐보세요.
    범고래가 훨씬 더 다채롭고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줌.
  • 프로필사진 BlogIcon 익명 2021.03.30 09:34 네,cru님, 그런데 과연 범고래가 온다는 것을 매갈로돈이 알수잇을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빵빵 터뜨리고 있어요 2021.06.05 18:50 신고 네, 익명님 당연히 알겠죠.
  • 프로필사진 ㅇㅎㄴ 2017.02.01 19:44 어째서 메갈로돈 vs 범고래를 정면에서 마주보고 싸운다고 가정하시는거죠?
    정말 싸운다면

    후방이나 측면, 밑을 노리는 쪽의 승리입니다.

    현 백상아리나 범고래 역시 먹이가 매우 작지 않다면 정면으로 사냥하지 않습니다.

    정면으로 싸운다면 치악력이고 머고 간에 입 큰게 장땡이란 논리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빵빵 터뜨리고 있어요 2020.06.12 19:38 신고 메갈로돈이 내구력이 딸린다, 방향전환이 힘들고 상대적으로 둔해서 범고래를 이기지 못한다 등의 말들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범고래와 향유고래의 관계를 생각해 봅시다 범고래가 향유고래를 잡아 먹는다는 사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러네 이러한 관계가 전혀 성립되지 않는 개체들이 존재 하는데요 그것은 성체,준성체 수컷 향유고래 입니다 범고래 무리도 비슷한 길이의 흰수염 고래는 공격하지만 이 향유고래들은 결코 건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얘네들은 공격당하면 성질이 사나워져서 반격을 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비슷한 몸길이의 메갈로돈과 체급이 비슷합니다(메갈로돈이 좀 더 크긴 합니다) 또한 덩치때문에 메갈로돈 처럼 방향전환이 느리고 공격범위가 제한 적입니다 그러나 압도적인 체급과 거기서 나오는 괴랄한 힘 때문에 범고래 무리는 향유고래를 건드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향유고래에겐 몸부림 정도도 범고래 입장에선 생명이 오가는 위협적인 공격이 될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반격을 가하는 수컷 혹등고래 또한 범고래들이 기피한다고 하죠 범고래 무리들이 공격하는 대형 고래들은 공격 당했을때 반격을 전혀 하지 않는 고래들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사냥 성공률이 현저히 떨어지죠 물론 이 고래들은 고래이고 메갈로돈은 어류입니다 고래들에 비해서 내구력이 딸려도 이상할게 없죠 그러나 메갈로돈은 몸이 비어있는 생물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큰 덩치와 질기고 강한 피부에서 나오는 내구력이 분명 있죠 범고래 입장에서 어찌할수 있을까요? 또한 범고래가 만에 하나 한번이라도 제대로 공격 당한다면 고래 종류와 메갈로돈중 어느쪽이 더 치명 적일지는 말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그렇다고 범고래의 회피력이 모든 공격을 피할 정도로 압도적이지도 않고요, 만약 그렇게 된다 해도 체력이 굉장히 빨리 소진됩니다 생태계 어디든 가장 절대적인건 체급과 거기서 뿜어져 나오는 힘 이랍니다 이건 범고래 에게도 적용되는 사실이고 백상아리를 사냥할때 백상아리를 바를수 있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백상아리 또한 방향전환에 매우 능하답니다 특히 좌우 방향전환 에서요 그리고 감각 기관 또한 매우 발달되어 있어서 범고래에게 공격당한 개체들은 감각 기관이 미성숙 했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고래들과 비할정도는 아니지만 매우 지능적이고 학습력이 높은 포식자 들입니다 이것들도 맨 유튜브 찾아보면 나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익명 2021.03.30 09:30 근데 매갈로돈이랑 백상아리 다른 종 이예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익명 2021.03.30 09:40 그리고 매갈로돈이 아무리 피부가 커도,피부가 과연 50cm인 고래보다 두거울까요? 내가 범고래들이면 매갈로돈 멈추게해서 죽임
  • 프로필사진 BlogIcon 익명 2021.03.30 09:56 그럼 인간은 생태게 최하거나 코로나 그냥 엇어 졌게
  • 프로필사진 BlogIcon 빵빵 터뜨리고 있어요 2021.06.05 18:54 신고 to 익명님

    메갈로돈과 백상아리는 다르죠
    근데 그게 어쨌다는 거죠?

    대형 고래 중에서도 지방두깨가 50cm이 넘는 고래는 북극고래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지방이 50cm이나 되지 않는 고래들도 범고래 무리 정도는 손쉽게 괴멸시킵니다
    범고래같은 고래가 주식이었던 메갈로돈에게는 더 쉬운 일이겠죠
    범고래가 메갈로돈을 멈추게 하는건 불가능합니다
  • 프로필사진 커여운 고래 2021.06.21 19:19 1:1에서 범고래가 이긴다면 정말 입이 쩍벌해요...
  • 프로필사진 커여운 고래 2021.06.21 19:25 여럿이서 하면... 입에 가까이 가지만 않으면 되나....?
    (입에 가까이 가면 꿀꺽- 되니까....)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