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의 왕국

돌고래의 아이큐, 지능은 얼마 일까요?

반응형

오늘은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는 영리한 동물 돌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돌고래쇼를 관람하셨거나 영상을 보신 분들은 사육사의 지시대로 움직이며 마치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는 듯한 돌고래의 모습에 귀여움과 놀라움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지능 지수, 아이큐로 따지자면 약 80~90 정도의 아이큐를 가지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지능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생긴거는 얼마나 귀여운가요~^^

그런 녀석들이 묘기와 재롱을 부리는 돌고래쇼는 개인적으로 꼭 보고 싶지만 똑똑한 녀석들이 사육당하는 고통을 알 것 같아 보러가지 않으려 합니다.^^;


생선 중에서 제일 똑똑한 돌고래??

돌고래를 바다에 산다고 하여 생선과로 볼 수도 있지만 돌고래는 생선과가 아닌 새끼에게 젖을 먹여 키우는 포유류 입니다. 뇌구조도 인간과 비슷하며 그 중 대뇌 피질이 많이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언어, 사고력, 감정, 기억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인간과 비슷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동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끼도 한마리씩 낳아 기른다고 하네요. 하나뿐인 새끼라 모정도 남다를텐데 바다의 포식자들로 부터 새끼를 지키려면 얼마나 힘이들런지...


어떤 생활을 할까요?

돌고래는 집단생활을 합니다. 적게는 10마리에서 많게는 100마리까지 모여 집단생활을 이루어 소통하고 장난치고 교감을 나눕니다.

주로 육식을 하지만 인간에겐 친화적이어서 사람을 잘 공격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사람을 도와주었던 많은 일화들이 있습니다. 상어에게 습격당하려는 사람들을 구해주거나 바다에 빠진 휴대폰을 찾아주기도 하는 고마운 녀석이죠.


얼마나 똑똑한가?

인간마다 아이큐가 다~다르듯 돌고래도 아이큐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똑똑한 놈이 있겠죠. 한 연구진이 돌고래를 관찰하던 중 주둥이에 바다에 떠다니는 스펀지 같은 물질을 붙이고 돌아다니던 돌고래를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바다를 헤엄치다보면 장애물이나 바위에 부딪힐 수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위해 도구를 사용한 것이지요. 돌고래의 초음파를 분석하여 이들과 소통하고 교육할 수 있다면 얼마나 똑똑해질지 궁금해질 정도입니다.


돌고래의 폭력성?

지능이 뛰어난 인간 중에도 악랄한 놈이 있듯이 돌고래 중에서도 사악한 무리들이 있습니다. 새끼가 있는 어미를 성폭행 하고 그새끼를 나머지 무리들이 괴롭혀 죽이는 사건이 목격되어 화재가 된 적이 있습니다.

돌고래 학살을 전통이라 주장하는 일부 나라들!!

돌고래는 국제적으로 보호되어야 될 어종임에도 불구하고 무자비하게 수백, 수천마리를 한 번에 학살, 도살시키는 국가들이 있습니다.

덴마크에서는 성인식으로 돌고래를 몰아넣어 죽이는 행위를 하며 일본도 '코브'라는 만에서 돌고래를 유인해 몰아넣어 한꺼번에 도살해버립니다. 이 때 주위가 온통 피바다가 되어 바다색이 붉게 변하며 지옥과 같은 풍경이 벌어지게 됩니다. 지능이 뛰어난지라 옆에서 친구 형제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는 것이 얼마나 충격적일까요. 가장 무서운 것이 사람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역시 대형 수족관이나 쇼를 위한 돌고래를 일본에서 상당부분 수입해온다고 하네요.

앞으론 아이들에게 교육을 위해 수족관도 좋지만 그냥 바다를 보여줘야 겠습니다. ㅡㅡ^

우리나라에서도 제주도 등지에서는 돌고래를 직접 볼 수도 있다고 하니 한번 도전해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람 공격하는 범고래의 진실!! <--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