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의 왕국

메갈로돈과 범고래! 싸움 논쟁의 끝!

반응형

요즘 고래에 대해 관심을 가지다가 메갈로돈이라는 괴물 상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외형은 백상아리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몸집은 약 20m정도로 현재의 바다 최강의 포식자 범고래보다 훨씬 큰 몸집을 자랑하더군요. 아쉽게도 멸종되어 존재하진 않지만 많은 논쟁의 대상이 되며 화석의 발견으로 알려진 사실들로 다양한 가설들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범고래와의 대결구도를 가진 것은 아마도 현재 범고래를 대적할 라이벌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라고 생각합니다. 지구상의 모든 포식자는 대부분 라이벌이나 천적을 가지고 있으며 천적이 없는 녀석들은 상상속의 동물과 싸움을 벌이며 이기냐 지냐에 대해 이야기 되곤 합니다.

그런 이유에서 천적이 없는 범고래로 인해 260만년전에 멸종된 메갈로돈이 라이벌로 부활하게 만든 것입니다.


메갈로돈의 스펙은?

메갈로돈은 백상아리와 외관상 거의 비슷하게 생겼으며 몸길이 약 15m~ 20m, 몸무게 약 50t~100t의 몸집을 자랑합니다. 무는 힘은 약 20t에 육박하며 과거 육지와 바다를 통틀어서 최강의 포식자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갈로돈의 먹이는 무엇일까?

메갈로돈은 주로 덩치가 큰 고래를 잡아 먹었다고 합니다. 덩치가 있다보니 다른 작은 물고기들은 먹으나 마나겠죠? 덩치가 크다보니 입도 커서 큰 고래들을 무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니었겠죠?

게다가 백상아리와 비슷한 외모와 기능을 가지고 있어 발달된 후각을 이용에 먼곳의 먹이도 감지하여 날카로운 이빨을 이용해 사냥을 하는 최강의 포식자였을 거라는 것이 추측됩니다.


상어는 8~10일 마다 이빨을 교체하는데 매번 교체된 날카로운 이빨로 사냥을 한다면 메갈로돈에게 물린 먹이는 어떻게 될지 눈에 선하군요.

이빨길이 약 18cm

왜 멸종 되었는가?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각각의 설들이 복합적인 원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먼저 빙하기에 따른 온도변화로 인해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 메갈로돈의 서식지가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영향으로 보이며, 이때 나타난 범고래의 영향으로 다른 고래를 사냥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메갈로돈 Vs 범고래 누가 더 강할까?

만약에 1:1로 싸운다면 메갈로돈이 이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덩치자체의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범고래가 아무리 박치기가 좋고 무는 힘이 강하다고 하지만 덩치가 큰 메갈로돈을 물기란 싶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코끼리와 사자의 1:1 대결에서는 사자가 코끼리를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상대적인 몸집 크기 차이가 많이 나며 코끼리의 뿔이 가진 한 방이 사자에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자가 여럿이 달려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하지만 성체인 코끼리를 쉽게 제압할 수는 없습니다. 서로 치명적인 부상만 얻을 뿐이겠죠.

마찮가지로 메갈로돈과 범고래의 1:1 싸움에서는 범고래가 도망가지 않고 싸운다면 범고래가 이길 수 있는 확률은 희박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무리지어 다니는 범고래와 메갈로돈이 붙는다면 메갈로돈은 무사하진 못할 것입니다. 더군다나 범고래는 생선의 연골이 아닌 강한 근육과 척추로 이뤄져 단단한 몸과 거기서 뿜어져 나오는 스피드와 파워는 아주 위력적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범고래가 쉽게 메갈로돈을 제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범고래가 흰수염고래 한마리를 죽이는데 약 8시간이 걸렸다는 사례가 있듯이 암만 덩치에서 오는 불리함은 있을테니까요. 그리고 영리한 범고래는 온순한 흰고래보다 치명적인 무기를 가지고 있는 메갈로돈에게 함부러 덤비진 않을 것입니다. 지능이 있다면 메갈로돈의 치명적인 이빨의 위력을 알테고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위험 앞에서 단합이 잘 안되는 인간처럼 말이죠.

빨간색이 메갈로돈, 회색은 최대 SIZE...ㅡㅡ;

결론을 말하자면,

  • 1:1 상황에서는 "메갈로돈이 이길 확률이 높다" 입니다.
    여차하면 범고래의 빠른 속도로 도망갈 수 있으므로 확률로 말씀드립니다.
  • 1: 다수 의 상황에서는 "메갈로돈이 죽을 확률이 높다" 입니다.
    메갈로돈은 불리해도 도망칠 수 없을 것 입니다. 범고래도 죽자고 몇시간 동안 달려들면 메갈로돈을 죽일 수 있을 것입니다.


상상속의 대결은 끝이 없지만 이러한 상상이 우리를 즐겁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메갈로돈을 소재로한 영화가 만들어져 범고래와 싸우는 상황이 만들어 지면 재밌을 것 같네요. 저는 범고래편~^^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범고래가 인간을 공격하지 않는 이유는 학살 때문?? <--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