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약 광고 아님>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약물치료를 중단하는 방법!

반응형

고혈압에 대해 알아봅시다. 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약물 사용을 언제까지 지속해야 하는지, 약물을 끊을 수는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이란 정상수치보다 계속 혈압이 높은 상태가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고혈압 진단을 받게 되면 평생 약물 복용을 해줘야 되며 이로 인한 일상 생활의 지장은 매우 크다는 것을 알고 있기때문에 고혈압 진단을 받는 다는 것은 결코 쉽게 생각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우선 혈압 측정을 정확히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혈압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혈압 측정 30분 전에는 담배를 피지 않으며 커피를 마시지 않습니다.

숨이 차도 안되므로 측정 전 충분히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측정 수치가 높게 나온다 싶으면 양쪽 팔을 번갈아 가면서 측정하며 높은 쪽을 다시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면 측정 오류일 수도 있으니 양쪽을 다시 재어보아야 합니다. 고혈압 수치가 나왔다고 너무 상심하지 마시고 2~3일에 거쳐 다시 측정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고혈압 기준 수치

혈압

수축기(mmHg)

이완기(mmHg)

정상

120 미만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 – 139

80 – 89

고혈압 1

140 – 159

90 – 99

고혈압 2

160 이상

100 이상


 

생활이 풍족해지고 예전처럼 단지 먹고 살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닌, 사람답게 살기위해 살아가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건강만큼 중요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너도나도 건강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고 몸에 좋은 것은 음식이든, 약이든 가리지 않고 먹으려고 합니다.

게다가 잦은 회식과 수많은 스트레스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누구나 하나씩 섭취중인 약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비타민이든 종합 영양제이든 고혈압 약이든 약은 이미 일상적으로 복용해야하는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증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치료를 위해 평생 복용해야할 약이 있다는 것은 엄청난 부담감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진단 후, 가장 궁금해 하는 것도 약을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는지”, “약을 끊을 수도 있는지인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고혈압 약은 끊을 수 있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환자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는 약물만큼 정확하고 확실한 것이 없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저염식을 한다든지 각종 식이요법을 하고 운동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는 있지만 효과는 10mmHg이하로 효과가 낮은 편입니다.

약물치료를 약 6개월 정도 지속하게 되면 약 70%는 수치가 내려가며 약물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중 일부는 수축된 혈관이 다시 확장되어 정상혈압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고혈압 약제 개발 초기였던 80년대에는 약을 끊으면 원래의 혈압보다 높아지는 반동현상이 있었지만 최근에 개발된 약제는 약을 끊더라도 원래의 혈압으로 돌아갈 뿐 높아지지는 않는다.


약의 효능이 향상되었다고 할지라도 약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식습관, 생활습관 운동 등을 꾸준히 병행해야 정상혈압으로 돌아오는 약 10%이내의 완치자가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이와 같이 고혈압에서 정상혈압으로 돌아오기는 아주 어렵지만, 혈압을 낮추는데에 좋은 꾸준한 운동, 식습관 개선과 함께 꾸준한 진단으로 의사의 처방과 함께 약을 줄이는 시도를 해나간다면 언젠가는 약에서부터 해방할 수도 있는 날이 올 것이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건포도 : 건포도의 칼슘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며 섬유질 함량이 높아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준다.

  • 등푸른 생선 : 등푸른생선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고혈압 예방에 좋다.

  • 마늘 : 마늘은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혈관 건강에 좋다.

  • : 콜레스테롤이 많은 고기보다 지방이 덜하고 단백질이 많은 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혈액을 말게 하고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의 응고를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 양파 : 껍질에는 플라노이드 성분이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양파 껍질을 우려마시면 좋다.

 

고혈압에 좋지 않은 음식

  • 짜고 기름진 모든 음식!! (국, 햄버거, 라면, 피자 등등)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간 기능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 클릭




런던 타워브릿지입니다. 다리가 들어올리는 장면을 찍기가 쉽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