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편두통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편두통이란 뒷목의 후부신경통으로 인해 뒷골이 당기면서 관자놀이가 지끈지끈 아픈 것을 말하며 아픈 주기가 점점 자주 발생하면 만성편두통으로 이어진다.

긴장으로 인한 근육 뭉침으로 생기는 일시적인 두통과는 달리 편두통은 현관이 확장하게 되면서 생기는 혈관확장성 두통으로 증상을 유심히 살펴보고 미리 예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시행할 필요가 있다.

몇 번 편두통이 발생하게 되면 통증을 빨리 해소하기 위해 진통제를 쉽게 접하게 되고 한 번 약에 의존하게 되면 끊을 수가 없게 된다.

그만큼 통증은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커지게 된다.

일부 통증이 심한 사람들은 사회생활도 힘들어지고 심하면 구토와 어지럼증을 동반하고 빛이나 소리공포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편두통은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게 되고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움, 눈앞에 아지랑이가 피는 증상, 무력감이 동반되어 대부분 환자들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된다.


여성의 경우 통증을 담당하는 뇌섬엽과 감각기관인 설전부의 대뇌회질이 남자보다 두꺼워 같은 강도의 통증이라도 남성보다 훨씬 더 큰 고통을 느끼게 된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수많은 스트레스 속에서 살고 있으며 수많은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정신적 고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편두통을 가지게 될 최적의 환경에서 살게된 셈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며 갑작스런 혈압 변화로 인해 편두통을 더 악화 시킨다.


오늘 날 우리는 가족의 생계를 이끌어야 할 직장인, 공부에 압박 받는 학생, 보이지 않는 노동자 주부로서 생활하고 있으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정신 수양이 필요한 시기를 살아가고 있다.


스트레스 외에도 수면 부족, 과도한 다이어트, 알코올 과다섭취 등의 요인에 의해 뇌를 둘러싼 주변 신경과 혈관들 사이의 염증으로 인해 뇌막 혈관이 팽창하여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위와 같이 원인을 알았으니 치료 방법도 알 수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원인을 제거하기 보다는 당장의 환부를 도려내는 일시적 통증 제거에만 관심이 많은 듯하다. 그만큼 통증이 크고 일상 생활에 예고 없이 찾아오는 두통으로 당장 그 상황을 벗어나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원인을 제거 하지 않으면 통증은 점점 자신에게 익숙해지고 무감각해져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곳을 병들게 할 수도 있으며 심해지면 뇌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정도로 심각해질 수 있다.

현재 진통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사용 횟 수를 점차 줄이며 아래 해소법, 예방법을 실천하도록 하자!

  

**예방법 생활습관**

▶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다.

    취미생활, 운동, 마음이 맞는 친구를 만나는 것, 심지어 우는 것도 좋다.

 마그네슘 섭취를 늘린다.

편두통환자는 대부분 마그네슘이 부족하다.

마그네슘은 근육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신경기능 건강에 좋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 해조류(파래, 미역, ), 견과류(아몬드, 참깨, 땅콩), 녹색채소(시금치, 양배추)


 평상시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한다.

    정해진 시간에 자고, 식사를 함으로써 바이오리듬을 유지한다.

 홍삼섭취를 자주 한다.

홍삼은 심혈관 기능에 좋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홍삼은 이미 많은 임상실험으로 고혈압에 좋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복용 tip. 홍삼은 물에 영양분이 잘 녹지 않으므로 추출액 보다는 홍삼자체를 갈아만든 분말제품이 좋다.


 화를 잘내지 않는 습관을 갖는다.

    화내지 말고 웃자!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다.

 전신운동이 되는 걷기나 자전거타기를 생활화한다.


 귀 위의 옆머리를 자주 마사지한다.

 잠을 너무 적게 자거나 많이 자지 않는다.

 커피를 줄인다.

카페인은 편두통을 더 심하게 하며 당장 커피를 줄이는 것도 치료방법 중 하나이다. 이미 편두통이 있는 사람은 매우 적은 카페인도 좋지 않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편두통은 통증부위만 완화시키면 되는 질환이 아니라 우리 몸의 전반적인 밸런스를 잡고 고른 건강관리가 요구되어야만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다.

 

편두통이 만성편두통으로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한 몸을 위해서 위와 같이 올바른 생활 습관과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도록 합시다!



더 알고 싶으신게 있나요?

만성변비 예방법, 좋은 음식  <-- 클릭


런던여행의 시작을 알리는 사진입니다. 아..그립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