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칭찬하는 말로 긍정적인 아이 키우기!!

반응형

칭찬은 아이에게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도 칭찬하는 말로 아이를 대한다면 아이는 부모를 신뢰하게 되고 아이에게 용기를 얻을 수 있으며,

자신감 넘치는 아이가 될 수 있는 에너지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칭찬에는 어떤 긍적적인 힘이 있는지,

칭찬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칭찬을 잘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칭찬을 꼭 해야만 하는 이유

1. 엄마와의 애착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

과거에 엄마가 바로 잡아준 행동을 아이는 엄마가 안보이는 곳에서도 실천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아이의 행동을 칭찬해준다면 아이는 엄마가 항상 자신을 돌봐주고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신뢰를 느끼게 되고 엄마와의 애착관계 형성이 수월하게 진행된다.


 

2. 아이의 정서발달에 좋다.
칭찬은 아이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감성지수를 높여준다.
따라서 칭찬을 많이 받고 자란아이가 그렇지 못한 아이보다 성격이 더 원만하다. 흔히 아이가 잘못한일이라도 잘못을 꾸짓는 것보다 칭찬으로 격려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3. 엄마와 아이 모두 긍정적인 에너지를 갖게 된다.
칭찬을 듣는아이는 칭찬을 들으므로써 엄마를 더 신뢰하게 되고 더 잘할려고 노력하게된다. 그리고 칭찬을 하는 엄마도 아이를 대하는 올바른 자세를 갖게되는 계기가 되어 엄마와 아이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4.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하고 싶다는 동기를 유발한다.
아이의 행동에 대한 엄마의 적절한 반응은 아이에게 어떤 행동을 하고 싶다는 동기유발과 예상치도 못했던 자기 발견의 기회가 되기도 하므로 칭찬을 자주 해주는게 좋다.


 

칭찬을 잘 하는 방법

1. 아이가 스스로 한일을 칭찬한다.
시켜서 한 행동이 아니라 스스로 한 행동에 대해서 칭찬을 해야지 그 행동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다. 그리고 칭찬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을 해주는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 준영이는 넘어졌는데도 울지 않고 씩씩하게 일어났구나." 처럼 칭찬받을 일이 무었인지 정확히 말해 줘야 본인이 왜 칭찬받는지 알 수 있다.



2. 하루에 한번은 꼭 칭찬한다.
작은 행동이라도 시각을 달리하면 칭찬할일은 얼마든지 많아진다. 가령 밥을 다 먹는다던지, 또는 동생이랑 싸우지 않고 잘놀고 있다던지, 신발을 가지런히 정돈한다 던지, 칭찬할 일은 얼마든지 많다.



3. 사람들 앞에서 칭찬을 자주 해주자.
칭찬은 사람들 앞에서 자주 해주는게 좋다. "우리 준영이는 혼자서 양말도 신을 줄 알아요!" 라며 사람들 앞에서 칭찬을 해주면 자신이 한 행동이 옳은 일인지 다시 한번 인지가 되고 지속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뿐만 아니라 "아빠가 퇴근하면 준영이가 한일을 자랑하자!" 라는 식으로 칭찬을 반복해주면 아이가 받는 기쁨은 배가 된다.



4. 아이가 존중받는다는 느낌이 들도록 진심을 다해 칭찬해주자.
아이를 칭찬할 때 진심을 다해서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어야 한다. "우리 준영이가 울지 않고 혼자서 잘 놀고 있으니 엄마가 청소도 하고 빨래도 할 시간이 생겼네. 우리아들 정말 효자구나!"라는 식으로 눈을 바라보고 진심을 다해 아이가 존중받는 느낌이 들도록 칭찬을 해주도록 하자

이상으로 칭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칭찬해주는 부모가 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칠게요.^^


더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면 아래를 눌러주세요~^^

우는 아기 달래기 위한 부모의 자세!!   <--클릭





꽃은 항상 어디서나 이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