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야콘 재배하는 방법과 효능! 5단계 쉽게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식품 야콘 재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운지방의 식물로 어떻게 하면 야콘의 수확이 가능한지 재배하는 방법을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겨울에는 성장이 어렵기 때문에 이른 봄에 모종을 키워 겨울이 오기전에 수확해야 합니다. 

다 자라면 높이가 약 2~3m가 될 정도로 크며 야콘 생김새는 고구마 또는 감자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야콘의 재배과정을 요약하자면 모종을 키우고, 모종을 옮겨 심어, 키가 크면 지지대를 세워주고, 수확철이 되면 수확해주는 것으로 마무리 됩니다.

1. 모종 키우기



야콘의 관아를 겨울동안 고이 저장해놓고 이 관아를 심을 수 있는 크기로 잘 잘라줍니다. 아직은 쌀쌀한 3월초에 하우스에 심어주면 약 20일 후에 싹이 올라오게 되죠.


2. 가식 해주기!


포토에 이렇게 가식해주어 뿌리가 잘 내리도록 해줍니다. 포토에 있는 동안 쌀쌀한 날씨에 잎이 시들기도 하지만 다시 되살아나 스스로 생명력을 갖게 됩니다.


3. 밭에 심기!

5월 쯤, 밭에 거름을 주고 거름이 잘 섞이드록 한뒤 비닐을 쒸워주고 모종을 옮겨 심습니다. 보통 야콘은 아무데나 잘 자라지만 반 사토질에 약간 푸슬푸슬한 흙에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지지대 설치

야콘은 키가 다자라면 약 2~3m나 되기 때문에 지지대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줄기가 넘어져 썩게되면 뿌리까지 썩게 되므로 넘어지지 않게 조심해야합니다.


5. 수확

(11월 초) 야콘은 첫 서리를 맞게 되면 바로 수확해 주시면 됩니다. 추위에 약해 서리를 맞게 되면 바로 잎과 줄기가 시들어버리기 때문에 뿌리까지 썩어버리기 전에 수확해 주셔야 합니다.


수확량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모종 5포기에 1kg정도 수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야콘잎도 먹을 수 있으며 된장과 함께 쌈으로 싸먹으면 좋습니다.

야콘잎에는 카테킨과 배당체가 함유되어 혈당을 내려주고 성인병에도 좋은 알칼리 식품입니다.

잎과 줄기는 효소로도 만들어 먹으며 호박잎보다 훨씬 영양가가 좋다고 하네요.

야콘은 이눌린이 들어 있어 당뇨에 좋으며 폴레페놀 성분은 동맥경화에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변비, 고지혈증, 노화방지, 비만, 골다공증에도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단, 찬 성질이 있어 과다복용시 배탈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야콘은 약을 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잘자라므로 잡초만 잘 제거해준다면 누구나 쉽게 재배가능합니다.

조그만 농장이 있으시다면 가족들 먹을 만큼만이라도 심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