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근종 증상 및 좋은 음식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자궁근종의 증상과 어떤 음식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이란 말그대로 풀어보면 자궁에 근, 근육에 종, 종양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종양이라는 것은 일반인들에게 한 없이 두려운 대상이지만 잘알고 보면 마냥 두려워만 할 것은 아닙니다.

자궁근종은 자궁내에 생기는 양성 종양입니다. 우리 흔히 아는 암은 악성 종양으로 다른 장기에 전이가 되지만 양성 종양은 전이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암이 아니라고 하여 마냥 쉽게 여기어서는 안됩니다.


 자궁근종은 당장에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폐경기까지 계속해서 자라므로 초기 증상을 잘 알고 발병 즉시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평소에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들을 식생활에 반영하여 예방하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무엇인가?

유전적인 원인도 있겠지만 환경적인 영향이 큽니다. 사회가 예전과는 달리 개인주의가 강해지고 직장과 가정 내에서의 스트레스가 많아 지면서 생활 리듬의 불균형, 식생활의 불균형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 일 수 있습니다. 


주로 30~40대 여성들에게서 2~3명 중 1명 꼴로 나타나는 흔한 질병이며 20대 미혼여성들에게서도 흔히 발병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물혹이 커지기 전, 초기 증상을 잘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피로하고 화가 잘난다.
  2. 생리양이 많이 늘어났거나 피가 많이 쏟아진다. (부정출혈)
  3. 손톱이 갈라지거나 탈모 증상이 있다.
  4. 쉽게 우울해지고 외로움을 많이 탄다.
  5. 생리통이 심하다. (골반을 누르는 통증이나 압박감)
  6. 변비, 빈뇨,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상기 증상은 평소에도 쉽게 나타 날 수 있는 증상으로 평소 자신의 건강을 항상 의심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상기 증상이 평소보다 심하게 여겨질 경우 주저없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자궁근종의 증상은 초기에 반응하기 힘든 미미한 증상으로 무엇보다도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보통 근종이 작을 때, 6cm 이하일때는 약물치료를 유선적을 시행하며 효과가 없을 시 수술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치료에는 자궁을 들어내 제거하는 자궁적출술, 재발 위험이 없지만 자궁을 들어낸다는 것은 여성성을 상실하는 의미가 있으므로 환자의 정신건강을 위해 신중히 고려되어져야 합니다.


그 밖에 근종용해술, 자궁근종색전술  등이 있습니다.

근종융해술은 고주파를 이용해 근종의 크기만 줄이는 것으로 재발의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색전술은 튜브를 삽입하여 근종 주위의 혈액 공급을 차단하여 근종을 괴사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자궁을 척출하는 방법외에는 위와 같이 재발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반드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

견과류는 생리주기 배란이 잘 일어나도록 작용하며 프로게스테론이라는 물질이 자궁근종의 성장을 억제하여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칼슘이 풍부한 채소류는 부종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콩은 식물성 여성호르몬 함량이 높아 자궁근종 발생을 줄여줍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자궁근종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생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소염작요이 탁월해 자궁근종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염증에 좋은 파인애플과 브로콜리, 혈액순환에 좋은 파뿌리 등이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에 나쁜 것은 무엇이 있을까?

자궁근종에 나쁜 음식은 대표적으로 석류가 있습니다. 흔히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석류는 여성호르몬이 풍부하여 자궁근종을 키우는 역할을 하므로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자궁근종에 좋지 않으며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은 비만을 유도하며 비만이 될 경우 여성호르몬 분비가 많아져 자궁근종에 좋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많이든 음식을 삼가하고 음주와 흡연을 하지 않는 것도 자궁근종을 예방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상기와 같이 평소 자궁근종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가지시고 초기 증상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깨시림에서 시작되는 오십견!! <-- 바로가기!!





두 마리 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