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꼽 주변 통증에 대한 증상 및 치료법을 알아봅시다!

반응형

복통은 다양한 질병이나 기타 원인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주기적으로, 또는 특정부위 통증(배꼽 주변)이 계속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에서 심하면 대장암이나 기타 질병에 대한 전조증상일 수도 있으니 항상 의심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특히 이번 포스팅으로 배꼽 주변이 아픈 경우를 알아보고 통증의 원인에 따른 증상을 잘 숙지하시어 신속한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단순한 소화불량!

배꼽 주변의 통증은 보통 소화불량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변비, 장염에 의해서도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장염에 걸렸을 때 배꼽주변이 아팠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설사가 조금씩 시작되고 배꼽주변이 콕콕 찌르듯이 아프시다면 장염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로 아시고 병원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와 배꼽의 연관성!

배꼽주위와 척추가 연결되어 있어 척추에 손상이 가도 배꼽주변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격력한 운동이나 삐긋하여 요통이 생기는 경우 배꼽주변의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가 바르지 못하면 장이 뒤틀리게 되고 이로 인해 내부 장기들에 무리가 오는 것입니다.


 

복직근 방사통!

배꼽주변은 경련이나 복통을 주로 일으키는 복직근 중부입니다. 복직근 통증시 소화불량과 더불어 가슴이 답답해지고 복부가 팽창하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를 차게하면 방광염 또는 비뇨생식기질환이 발생되므로 배꼽주변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주변에 딱딱한 것이 잡힌다면 그 부분을 마사지 하듯 풀어주면 좋습니다.


 

위에 의한 통증!

배꼽 주변을 만져보고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체질적으로 늘 소화가 안되는 만성 소화장애일 확률이 높습니다. 위 뿐만 아니라 간, 쓸개의 기능이 약해져 장 사이를 흐르는 혈액순환이 나빠져 울혈이 생겨 통증을 유발합니다.


 

소장의 기능 이상!

소장의 염증이나 경련으로 인해 배꼽주변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을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소장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배변활동이나 소화 등의 기능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배꼽주변 통증과 함께 배변이 원활하지 않고 가끔 배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고 모두 대장암인 것은 아닙니다. 대장암은 세계적으로 발생률 2위의 암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대장암의 경우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증상이 발견되어 병원 진단할 경우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기적인 대장내시경만 해준다면 예방이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니 주기적인 검진이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대장암이 아니라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스트레스를 덜 받으려 노력하고 식습관 개선을 통해 충분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배꼽주변 통증에 대한 상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성변비 예방법, 좋은 음식!! <-- 바로가기






런던 내셔널갤러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