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졸증의 전조증상과 좋은음식에 대한 상식!

반응형

뇌졸증의 원인과 전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예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위에 '누가 뇌졸증으로 쓰러졌다더라"라는 이야길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뇌졸증은 흔한 질환으로 자주 발생하며 머리에 생기는 질환이니 만큼 치료도 어렵습니다.

뇌졸증은 시간과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뇌졸증의 전조증상이 보이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서 응급 치료를 받아야 뇌기능의 손상을 방지하고 생존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전조증상과 예방법을 생활지식처럼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가 늦어진다면 언어 또는 전신에 평생 장애를 가지고 살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뇌졸증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높아진 혈관 압력으로 뇌혈관이 터져버리는 뇌출혈과 혈관 막힘에 의한 뇌에 혈액 공급이 안되어 뇌기능의 일부를 상실하는 뇌경색이 있습니다.


뇌졸증은 막힌 혈관에 혈액이 장시간 공급되지 않으면 뇌기능의 장애가 발생하므로 신속히 병원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출혈 또한 발생시 3시간 이내에 응급치료를 받아야 할 만큼 초기 대응이 중요하므로 뇌출혈 초기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으면 즉시 병원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뇌졸증 전조증상

  • 현기증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느끼고 이명 증상이 나타남
  •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거나 물체가 흐릿하게 보임
  • 말을 잘 이해할 수 없으며 말이 잘나오질 않고 더듬더듬거리게 됨
  • 두통이 심해지고 구토 증세를 보임
  • 팔이나 다리가 저리고 심하면 마비 증세가 나타남
  • 몸을 움직이거나 지탱하는 것이 어렵고 입술이 돌아가는게 느껴짐


상기 증상들은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지만, 증상을 보인 후 조만간에 뇌졸증 발병할 수도 있으므로 결코 가볍게 여기면 안되는 증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질병에 의한 사망률은 암이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높은 것이 뇌졸증입니다. 단일 질병으로는 가장 높은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혈관이 약해지고 노폐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노인 사망원인 중 약 30%를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뇌졸증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특히 잘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10배나 높은 발병률을 가지고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스트레스와 비만,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온도변화)도 있습니다.

추운 겨울날 갑자기 따뜻한 곳이나 목욕탕엘 들어가게 되면 추운 날씨에 수축된 혈관이 갑자기 팽창하

게 되어 뇌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나 노인들은 잦은 온도변화를 겪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사람에게도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얼마든지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평소 흡연을 삼가하고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비만에서 오는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운동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뇌졸증은 혈관질환으로 볼 수 있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육류를 즐겨 드신다면 채소를 많이 드시는 식습관을 가지셔야 하며 녹황색채소를 많이 섭취하시되 과일 등의 당분이 과다섭취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뇌졸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는 혈관을 확장과 혈압을 안정화 시켜주어 뇌졸증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우엉과 천마도 혈액순환을 도움을 주는 음식이며 느타리버섯은 셀레늄이 풍부하여 뇌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이므로 평소 자주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양파에는 혈전예방에 좋은 사이크로알린성분이 많고 메밀에는 혈관을 튼튼히 하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많아 혈관뿐만 아니라 고혈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카레에는 뇌혈관에 좋은 커큐민 성분이 많고 콩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많아 특히, 된장이나 청국장으로 섭취하면 특히 뇌졸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뇌졸증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이만 포스팅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성편두통 증상과 예방법!! <-- 클릭





하늘에서 바라본 거가대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