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간호사 자질과 종류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반응형

의학시설이 많아지고 각종 사회적 질환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간호사의 수요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간호사가 되려는 사람도 많지만 아무나 간호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가고시를 치르고 간호사가 되기위한 자격을 갖추어야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간호사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간호사가 되려면 어떠한 자질이 있는지 알아보고 간호사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사는 정말 고된 직업 중 하나입니다. 병원이라는 환경 자체가 아픈 환자들과 환자들을 간호하는 지친 가족들로 둘러 쌓인 공간이라 그들보도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을 가져야합니다. 또한 주야 교대 근무가 잦아 밤낮이 바뀌는 환경에 익숙해져야 하고 환자의 적나라한 환부와 피범벅이 되는 상황에 익숙해 져야하기도 합니다.


누군가를 간호하고 돌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기 가족을 돌보는 것도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닌데, 남의 가족을 돌본다는 것은 희생과 헌신의 마음 가짐없이 평생 직업으로 삼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간호사의 출근은 "나이팅게일 선서"와 함께 시작하는 것은 그만큼 고된 일에 대한 자기 최면이 필요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에서 말하는 간호사로서의 자질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간호사는 환자의 상태나 의사의 진찰에 대한 관찰을 하고 약을 투여하는 것에 있어서 정확함과 신중함을 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매사에 신중하고 정직해야 합니다


환자를 존중하고 측은하게 여길줄 알아야 하며 의사와 다른 간호사간에 원만하고 상호 협동적인 관계를 유지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간호사도 인간이므로 자신의 감정조절에 종종 실수를 할 수도 있으므로 어법상 간접적이고 부드러운 표현을 쓰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료 관련 전문지식에 대한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전문지식 배양에도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환자와 간호사의 두 가지 입장에서 바라보는 바람직한 간호사상은 어떠한 것인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환자의 입장에서는 항상 친절하고 상냥하며 전문적인 상황설명을 잘해주고 치료 상황에 신속히 대처해주는 간호사가 바람직한 간호사일 것입니다.

간호사의 입장에서는 정직함을 바탕으로 원리원칙에 맞게 행동하며 전문적 지식이 풍부하여 응급상황에 잘 대처하고 직업 윤리를 가지고 지킬 수 있는 사명감을 가진 간호사가 바람직한 간호사일 것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간호사의 자질에 대한 암기보다는 본인이 직접 자신만의 간호관을 수립하여 매일 가슴 속에 새긴다면은 간호사 생활에서든, 채용 면접에서든 바람직한 생활태도와 답변을 보일 수 있을 것이다.


간호사의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간호조무사는 간호학원에서 전문 양성되지만 간호사는 간호학과의 대학을 졸업하고 국가고시를 치뤄 면허증을 받게 되면 간호사라는 호칭을 얻게됩니다.

한단계 나아가 전문 간호사는 간호 실무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그에 맞는 전문간호사 교육 가정을 거치고 난후 전문 간호사 시험에 합격하면 얻게 되는 호칭입니다.


  1. 산업전문간호사
    기업체나 특정 단체에 상주하며 간호교육 등의 업무를 하는 간호사

  2. 감염관리전문간호사
    병원은 다양한 질병을 가진 환자들이 오고가는 곳으로 병원에서의 질병확산을 막기위해 병원 감염을 관리하고 예방을 담당하는 간호사

  3. 마취전문간호사
    마취관련 업무수술회복환자기록의 마취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간호사

  4. 가정전문간호사
    가정 방문하여 환자를 간호하는 간호사

  5. 노인전문간호사
    노인들의 건강관리교육병세호전을 위해 간호하는 간호사

  6. 임상전문간호사
    특정 한분야가 아닌 모든 임상에서의 간호 활동을 하는 간호사

  7. 응급전문간호사
    응급상황에 처한 환자를 구하기 위해 증세 악화를 막고 통증을 경감 시키며, 심리적 안정을 도와주는 간호사

  8. 호스피스전문간호사
    회복 가능성이 없는 환자가 편안하게 생을 마감하도록 도와주고 간호하는 간호사

  9. 정신전문간호사
    전문적 지식을 함량한 정신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0. 보건전문간호사
    지역사회의 보건소에서 보건 교육 및 질병 예방의 활동을 하는 간호사

  11. 종양전문간호사
    암 환자의 종합적인 관리와 교육뿐만아니라 고통경감을 위한 역할을 하는 간호사

  12. 중환자전문간호사
    생명이 위독한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환자의 상태와 생리적 변화에 민감하고 신속히 대처하며 각종 의료장비를 동원한 적극적 중재 및 직접 제공하는 간호사

  13. 아동전문간호사
    유아에서 청소년까지 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없도록 도움을 주고 각종 교육관리를 책임지는 간호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