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화기 상식!! ABC소화기/하론소화기/CO2소화기/청정소화기/투척용소화기/간이소화기

반응형

ABC소화기란?

A 일반화재 : 가연성고체, 연소 후 재를 남기는 종류의 화재(목재, 종이, 섬유 등)
B 유류화재 : 인화성액체, 연소 후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종류의 화재 (석유, 등유와 같은 인화성 액체)
C 전기화재 : 전기화재, 전기기계 기구 등의 화재로써 전기적 절연성을 가진 물체를 소화해야 하는 경우
D 금속화재 : 마그네슘과 같은 금속화재

▶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A, B, C 화재에 사용 가능한 소화기를 ABC소화기라 한다.

분말소화기(ABC소화기)
소화력이 뛰어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분말 특성상 오래 두면 굳어버릴 수 있으므로 점검과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하며 사용 후 분말 뒤처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가압식 소화기 (폭발 가능한 소화기)
   -
손잡이를 누르면 소화기내부에 축압된 이산화탄소 가스가 방출되면서 소화분말이 방출하게 됩니다.
  이때 노후화된 소화기 저장용기가 녹슬어 약해지면 가스 방출 시 폭발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압식 소화기는 한번 손잡이를 누르면 모든 분말이 발사되어 재사용이 안됩니다.

 ▷ 축압식 소화기
   -
소화기내에 분말과 가스가 축압되어 있는구조.
  폭발 위험이 없고 손잡이를 누를 때에만 분사되므로 분사 조절이 용이합니다.
  압력이 너무 낮으면 분사되지 않으므로 수시로 압력게이지를 확인해줘야 합니다.

<가압식 소화기 VS 축압식 소화기 구별법>
손잡이 부분에 게이지가 있으면 축압식!
게이지가 없으면 가압식!
※ 가압식 소화기는 소방서에서 수거해준다.


하론소화기 (ABC소화기)
소화력이 가장 뛰어나고 HALON 1211(할로겐 원소 약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후 잔여물이 없고 남은 약재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잔여물이 없고 2차 피해가 없기 때문에 가전제품이나 값비싼 물품을 두는 곳에 많이 비치해 둡니다.
가격이 상당히 비싸고 오존층을 파괴하는 하론 때문에 현재 생산이 중단되어 있습니다.


청정소화기 (ABC소화기)
오존층을 파괴하는 하론소화기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소화기입니다.
하론소화기 대비 소화능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오존층 파괴가 없고 2차 피해가 없어 고가장비, 유류시설 등에 비치되고 있습니다.
재충전이 가능하며 보관이 용이해 오래 두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잔여물이 남지 않아 분말소화기보다 비싸지만 가정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투척용 소화기
유리로 된 용기를 불이 난 곳에 투척하여 소화하는 방식으로 초기 화재 진압용으로 용이한 소화기입니다.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크기에 비해 소화력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불이 날만한 곳에 비치해두면 불이 번졌을 때 스스로 터지기도 합니다.
지하철 역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가정용, 집들이 선물로도 좋습니다.
냄새가 조금 역하므로 깨지지 않게 보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CO2 소화기 (BC소화기)
상온에서 기체상태인 것을 액화시켜 놓은 상태로 별도의 가스 충전할 필요가 없는 구조입니다.
압력이 쎄서 분사 시 굉음이 발생되며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소화 후 잔여물이 남지 않습니다.
냉각 형으로 인체에 분사 시 동상의 우려가 있습니다.
고압용기가 사용되었으며 무거워 기동성이 불리합니다.
A
급화재에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다른 소화기에 비해 A급화재에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스프레이 소화기 (차량용)
인체에 무해하고 불만 끄고 전자제품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크기가 작고 가벼워 이동이 편리하여 가정용, 차량용으로 구비하면 좋습니다.
누구든 쉽게 들고 분사가 가능하여 초기 화재 진압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분사시간이 짧고 소화력이 제한적이어서 큰불이 번졌을 때에는 소화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초기진화에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