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있는 세상

주식을 하면 99.9% 망하는 이유!! 본문

주식/주식주저리

주식을 하면 99.9% 망하는 이유!!

luckyboon15 2019. 10. 9. 23:11

주변에 주식으로 재테크를 하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 지인 중 그나마 주식을 좀 하는 사람들의 정보를 듣고 매매하는, 뇌동매매가 대부분이다.

수익을 보는 사람도 있고, 잃는 사람도 있다.

 

주변에 아주 가끔, 주식 공부를 하는 사람이 있다.

차트, 지표, 뉴스, 지수 등 연관 관계를 파헤치고, 고액 강의도 듣고 하는 사람들 말이다.

간혹 몇 백, 몇 천을 벌었다는 사람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내가 주식공부를 하다가 느낀 것 중 가장 중요한 것!

'금액은 중요하지 않다' 이다!

 

중요한 것은 퍼센티지(%)와 지속성이다.

 

 

 

내가 생각하는 주식 해서 성공한 사람이 거의 없는 이유!

 

여러 이유 없이 단 하나!

"욕심"이다.

돈에 대한 인간의 욕구, 욕심은 본능이다. 일확천금은 대부분 사람들의 꿈이지 희망이며 주식 역시 돈을 위한 수단으로 수익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이 욕구 불만족이지만,,,^^;)

만약, 자신이 공부한 기법, 또는 시장이 좋아서 큰 수익이 생겼다고 치자!

그 수익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주식에서 돈을 벌었다는 사람 중에 그게 진짜 수익인지 따지고 보면, 과거의 손실을 메꿨거나, 얼마 후, 큰 손실로 수익을 날려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왜? 수익이 얼마가 되었건 거기서 만족할 수 없는 게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이다.

100만원의 수익이 생긴다면 얼마는 자신을 위해 쓰고, 남은 돈은 최근 수익에 의한 자신감으로 또다시 매매를 하게 된다. 더 큰 수익을 목표로!

하지만, 자신의 기법대로 했더라도, 좋은 정보를 들었더라도 10번 성공해도 1번에 망하는 게 주식이라 언젠가는 망하게 되는 법이다.

나는 주식공부를 거의 1년 정도 하고 있는데 아직도 불기둥의 유혹을 떨치기 힘들다.

예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지만, 요즘에도 가끔씩 타점이 아닌 곳에서 불기둥에 홀린 나방처럼 죽을 줄 알면서 뛰어드는 매수를 하곤 한다.

저 기세라면 더 올라갈 것이라는 망상!

어떻게 반등이 나왔는지, 저항이 어디인지, 물량은 충분한지 따지고 들어가야 되겠지만, 불기둥에 그냥 뛰어드는 것이다.

 

주식을 나름 공부를 하면 할수록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더 많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주식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사법고시를 패스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본다.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예를 더 들자면, "지금부터 열심히 야구를 해서 메이저리그에 진출하는 것!" 정도?

그만큼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것이고 살아남으면 보상은 뻥 좀 보태면 메이저리그 못지않다.

학창 시절부터 지금까지 어떤 분야에서도 상위 0.1%에 들지 못한 내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죽기 살기로 공부하는 것 밖엔 답이 없는 거고, 모든 것을 바쳐 열심히 하더라도 실패할 수도 있는 것이다.

 

주식을 하다 보니 월 천만원 버는 사람은 많이 보는 것 같다. 엄청난 수익이지만, 거기서 꼬라박고 재기 못하는 사람도 허다하다.

 

반면 진짜 고수들은 하루에 수천은 기본, 억대를 벌기도 한다.

 

극명하게 갈리는 것이다. 진짜 큰 수익을 내는 고수와 일반 개미들,

'나는 하루에 딱 50만원만 벌꺼야' 이것을 지킬 수 있는 사람들은 없다. 매일 50만원을 벌 능력이 있으면 50만원만 벌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금액이 아니라 퍼센티지(%)와 지속성인데 대부분 사람들이 큰돈에 투자하고 기도하고 손절하고 주식시장을 떠난다.

 

중요한 것은 수익과 손실에 덤덤한 마인드와 매매를 다시 바라보는 복기, 끈기, 그리고 다년간 매매에서 얻은 경험들이 그나마 성공으로 갈 수 있게 하는 열쇠가 아닐까 싶다.

 

 

'주식 > 주식주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을 하면 99.9% 망하는 이유!!  (0) 2019.10.09
0 Comments
댓글쓰기 폼